"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삼상 15:22)
하나님이 사울 왕에게 내리신 명령은 매우 분명했습니다. "아말렉인들을 도륙하고 그들의 모든 소유를 멸하라! 모두 멸하라. 하나도 취하지 말라." 그러나 사울은 아각 왕과, 우양과 살찐 짐승 중 가장 좋은 것들을 남겨 두었습니다.
사무엘이 아침에 길갈에서 사울을 만나자 사울은 여호와께서 명하신 것을 정확히 이행했노라고 자신만만하게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순간 우리에게 우양의 합창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얼마나 당황했을까요!
사무엘은 물론 그 짐승들의 소리가 어떤 연유인지 알기를 원했습니다. 짐승을 다 죽였다면 이 소리는 어떻게 된 것일까요? 이때 왕은 백성들을 탓하고 제사용이라는 변명을 늘어놓음으로써 자신의 불순종을 가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백성이 마땅히 멸할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길갈에서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과 소를 취하였나이다."
이에 하나님의 선지자의 입에서 추상같은 호령이 떨어졌습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순종은 의식이나 제사, 혹은 예물보다 더 중요합니다. 저는 그들의 어머니를 평생토록 차가운 경멸과 불순종으로 대한 한 가족에 대한 일화를 들은 적이 있는데, 어머니가 죽자 그들은 어머니의 시신을 가장 값진 수의로 입혔다고 합니다. 오랜 세월 동안의 거역과 배은망덕을 속죄하기 위한 궁색하고 쓸모없는 시도였습니다.
우리는 종종 사람들이 그런 식으로 하면 좀 더 영향권을 넓힐 수 있다는 이유로 비성경적인 위치나 비성경적인 대인관계를 옹호하는 것을 듣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러한 그럴듯한 합리화에 넘어가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순종을 원하시며 우리의 역할이 미치는 범위를 주관하십니다. 우리가 불순종할 때 우리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오직 주님과의 사귐 가운데 행할 때에만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경건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윌리암 거널은 "순종이 없는 제사는 신성모독"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건하고 종교적인 변명으로 우리의 불순종을 가릴 때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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